에코 매거진

뒤로가기
제목

하루 한 끼 채식으로 바꾼다면?

작성자 내가 선택하는 '나'다움, 펄킨(ip:)

작성일 2022-11-16

조회 117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공유하기

내용

기후 위기 대응 방안으로 채식이 주목받고 있는데요. 최근 완전한 채식주의자가 아닌 하루 한끼 채식, 일주일에 하루 채식 등 유연한 채식을 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이러한 채식 방법도 환경 보호에 도움이 될까요? 영국 비건 간편식 전문브랜드 위키드 키친이 발표한 ‘하루 한끼 채식 실천을 1년 동안 유지했을 때 일어나는 일’에 대해 알아봤어요.



‘1일 1채식’이 불러온 놀라운 변화 ①

연간 탄소발자국 40% 이상 감소


그린피스


  1일 1채식을 실천하면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 먼저 연간 탄소발자국이 40% 이상 감소한다고 해요.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재활용하는 것보다 하루에 한끼를 채식으로 대체하는 게 탄소발자국 감소에 더 도움이 되는 셈이죠. 이유는 축산업과 낙농업에서 배출되는 탄소의 양이 워낙 압도적이기 때문이에요. 예를 들어 소를 키우기 위해선 숲을 태워 공간을 마련하고, 소에게 먹일 방대한 양의 곡식을 길러야 하거든요. 이 외에도 가축을 기르는 일련의 과정에서 많은 온실가스가 배출되죠.

  

‘1일 1채식’이 불러온 놀라운 변화 ②

연간 1인당 4마리의 동물 구조


리얼푸드


  최근에는 기존 채식주의자뿐만 아니라 동물과 환경에 관심을 사람들이 늘고 있는 추세인데요. 닭에게 항생제가 섞인 모이를 먹이고, 돼지의 발정기 조절을 위해 호르몬을 투여하고, 소의 체지방 비율을 높이기 위해 거세까지 시키고 있는 끔찍한 상황. 이러한 동물들의 비윤리적인 가축과 도살에 대한 반감이 점점 확산되고 있다고. 하지만 1일 1채식을 실천한다면? 만약 우리나라 인구가 하루 한끼 채식을 실천한다면 연간 2억 마리의 동물을 구할 수 있는 셈.

 

‘1일 1채식’이 불러온 놀라운 변화 ③

개인의 건강 개선



  하루 한끼 채식을 실천하면 개인의 건강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되는데요. 사실 축산업의 안전성 문제는 오랫동안 논란이 되어 왔고, 최근에는 유전자변형식품인 GMO까지 등장했죠. 조류인플루엔자(AI)와 구제역 등 동물 질병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감은 갈수록 커지고 있는 상황. 반면 채식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이미 수많은 연구에서 발표된 바 있는데요. 채식은 심장질환, 제2형 당뇨병, 뇌졸중, 비만 등 각종 병에 걸릴 위험을 낮춰준다고 해요.

 

일주일에 하루 채식을 한다면?


픽사베이


  하루 한끼 채식 실천이 어렵다면 주 1일 채식에 도전해 보세요. 일주일 중 단 하루만 채식을 섭취해도 여러 긍정적인 변화들이 일어난다고. 먼저 글로벌 환경운동 단체인 ‘고기없는 월요일’에 따르면 일주일에 하루만 고기를 먹지 않아도 1인당 연간 2,268㎏의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다고 해요. 이 수치는 무려 500만 대의 차량을 운행하지 않은 것과 비슷하다고. 이 단체에 따르면 서울 시청 직원 2,500명이 1주일에 하루 한끼를 채식으로 했을 때 연간 30년산 소나무 7만 그루를 심는 효과가 나타난다고 해요.

 

채식 지속 기간은 얼마나 될까?


일산병원 홈페이지


  그렇다면 채식을 하는 사람들의 지속 기간은 얼마나 될까요? 이화여대 식품영양학과 조미숙 교수는 2020년 5월 국내 성인(20~59세) 채식주의자 24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요.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채식 지속 기간은 1년~ 2년 사이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구체적으로는 20년 이상 9.0%, 10년 이상~20년 미만 16.3%, 5년 이상~10년 미만 6.9%, 4년 이상~5년 미만 5.7%, 3년 이상~4년 미만 8.2%, 2년 이상~3년 미만 10.6%, 1년 이상~2년 미만 19.2%, 6개 월 이상~1년 미만 18.0%, 6개 월 미만 6.1% 등으로 집계됐고요.




  오늘은 하루 한끼 채식이 불러오는 놀라운 변화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채식주의자에 도전하는 것은 장벽이 높은 편이지만 하루 한끼 채식 또는 일주일에 하루 채식에 도전하는 건 그리 어렵지 않은 일. 실천하기 쉬운 난이도에 비해 이로 인해 나타나는 효과는 정말 엄청난데요. 개인이 실천할 수 있는 환경보호 행동 중 최강일지도. 오늘부터 일주일에 하루 정도는 지구를 위해 그리고 우리의 건강을 위해 채식을 실천해 보세요. 언제나 꾸준함이 중요하단 사실 잊지 마시고요!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펄킨 고객센터

평일 10:00~17:00(점심 12:30 - 13:30)

매월 마지막 금요일 10:00~15:00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휴무

문의하기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