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 매거진

뒤로가기
제목

요즘 패키지에 많이 보이는 FSC 인증! 무슨 뜻일까?

작성자 내가 선택하는 '나'다움, 펄킨(ip:)

작성일 2023-01-25

조회 602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공유하기

내용

  연말 연초에는 새해 달력과 다이어리를 구매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혹시 '이 마크' 발견한 적 없으신가요? 인쇄물, 택배상자, 제품 패키지 등을 자세히 보면 종종 보게 되는 'FSC' 마크. 좋은 의미일 것 같기는 한데 정확한 무슨 의미일까요? 오늘은 FSC 인증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FSC 인증이란?


controlunion


  FSC(Forest Stewardship Council)는 세계 산림을 관리하는 NGO 단체인데요. FSC 인증이란 지속 가능한 산림 경영을 통해 생산된 임산물로 만들어진 제품에 인증을 부여하는 것. 또, 무분별한 개발로 산림을 훼손하지 않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천하는 산림경영자를 인증하기도 해요. 이러한 산림에서 생산된 목재 제품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도 있고요.


  인증에는 산림 관리를 뜻하는 FM과 연계 관리를 뜻하는 CoC 인증이 있는데요. FSC는 인증의 기준을 정하지만 직접 인증을 시행하거나 인증서를 발급하지 않는다고 해요. FSC 인증을 원하는 산림관리자나 산림 제품 취급 업체들은 전 세계 40여 개의 독립적인 인증 기관에 의뢰해야 한다고. 인증 기관은 ASI(Assurance Services International) 웹사이트에서 검색할 수 있어요.

  

FSC 마크 종류


controlunion


  인쇄물에 적용되는 FSC 마크는 아래의 총 3가지로 나뉘는데요.

 

1. 100% : 산림인증 원료 순수 100% 펄프만을 사용해 만든 종이

2. MIX : FSC 인증을 받은 원료와 관리된 목재, 재활용 목재를 섞어서 만든 종이

3. RECYCLED : 재활용 원료만을 100% 사용해 만들어진 종이


FSC


  FSC 인증을 받은 대부분의 제품에는 MIX 마크가 사용되고 있다고 해요. 100% 마크의 경우 순수 펄프로만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고가이며, 종류가 많지 않아 실제로 적용하기 어렵다고. RECYCLED 마크의 경우 재생지 100%로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호불호가 있으며, 인쇄 품질보다는 친환경에 초점을 맞춘 기업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죠.


FSC 인증 기준은?


FSC


  FSC 라벨을 사용하기 위해선 FSC 인증 숲에서 나온 목재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무역, 가공, 변형, 제조까지 완제품이 생산되는 전 과정에서 원자재의 법적 소유권이 바뀔 때마다 소유했던 모든 회사가 FSC 인증을 받아야 하죠. 만약 FSC 인증 용지를 구매해 인쇄했더라도 인쇄 업체가 FSC 인증을 받지 않았다면 FSC 인증 제품이라 할 수 없다고. 엄격한 만큼 더 신뢰가 가는 느낌인데요. FSC 인증은 얼마나 공신력이 있을까요? 실제로 FSC는 세계가 인정하는 인증마크로 그린피스, WWF, Friends of The Earth 등 유명 환경단체의 후원을 받으며 세계 산림 보호에 앞장서고 있어요.

 

FSC 인증, 전 세계 산림보호에 긍정적 영향


FSC


  FSC 인증에는 어떤 환경적 이점이 있을까요? FSC 인증은 숲에서 살아가는 야생 동물과 식물을 보호하고 숲에 의지해 살아가는 사람들의 권익을 지켜줘요. 숲은 우리의 생존에 필수적인 존재로 우리가 마시는 공기와 물을 깨끗하게 해주죠. 우리가 FSC 라벨이 있는 제품을 구매할수록 전 세계의 숲을 보다 지속 가능하게 관리할 수 있는 것. FSC 로고가 있는 제품을 찾고, 구매하는 것만으로도 어렵지 않게 큰 변화를 만들 수 있어요.



  기후위기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면서 최근 ESG 경영에 앞장선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가치소비 니즈가 커짐에 따라 FSC 인증을 도입하고 있는 브랜드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이렇듯 소비자의 태도나 니즈가 브랜드와 기업의 윤리경영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나의 가치 있는 소비 결정이 세계 산림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 오늘부터 지류, 목재 제품을 구매할 때 FSC 인증마크가 있나 한 번 더 확인해 보는 건 어떨까요?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펄킨 고객센터

평일 10:00~17:00(점심 12:30 - 13:30)

매월 마지막 금요일 10:00~15:00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휴무

문의하기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