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 매거진

뒤로가기
제목

'이거' 없으면 4년 내 지구 멸망?

작성자 뿌듯한 나눔, 에코후레쉬(ip:)

작성일 2023-03-15

조회 35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공유하기

내용

양봉 농가 꿀벌들의 피해가 지난해부터 심각하다고 합니다. 지난해 전국에서 꿀벌 78억 마리(전체 꿀벌의 약 18%)가 사라진 데 이어 올해는 그 이상이 실종 또는 폐사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요. 양봉 농가 관계자들은 "기후변화에 따른 벌꿀 흉작을 농업 재해로 인정하라"고 주장하기도. 꿀벌들에게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요? 전국 꿀벌 실종 사건을 파헤쳐 봤습니다!



지난해 꿀벌 78억 마리 사라져..

올해는 더 많이 사라질 수도



꿀벌 집단폐사는 지난 2021년 남부지방에 포착된 후 2022년부터 전국으로 급격히 확산되고 있는데요. 지난해 제주를 비롯해 전남, 경남, 충북 등 남부 지방에 이어 올 들어 강원, 경기 등 북부권까지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요. 지난해 여름 290만 개 수준이던 벌통 수가 연말에 248만 개로 감소했고, 9월에서 11월 가을에만 40만~50만 개 이상 봉군 피해를 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피해 개체수로 보면 최대 100억 마리 이상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올해도 100억 마리 이상 추가로 사라질 것이란 우려가 나올 만큼 전망이 어둡다고 해요.



수년째 반복되는 꿀벌 실종


대구 MBC


중부지역인 충북, 남부지역인 전남, 경북, 제주 등 한반도 전역에서 꿀벌이 사라졌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인데요. 꿀벌, 왜 실종된 걸까요? 양봉농가에선 이번 꿀벌 실종이 군집 붕괴 현상의 전조가 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고 있습니다. 꿀벌이 죽어 있으면 병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죽어 있는 벌도 없이 말 그대로 ‘사라져’ 버렸기 때문인데요. 농촌진흥청은 꿀벌 실종의 원인을 꿀벌에 기생하는 진드기인 꿀벌응애, 말벌에 의한 피해와 이상기후 등 복합적인 시각에서 바라보고 있습니다.

 

해외 꿀벌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꿀벌이 사라지고 있고 그 속도는 더 빨라지고 있습니다. 특히 2010년에 들어와 미국, 유럽 등에서 과거에 비해 꿀벌 3~40%가 사라진 것으로 분석되고 있는데요. 양봉이 아닌 야생 꿀벌도 상황은 비슷합니다. 세계생물다양성정보기구(GBIF)에 따르면 2006년부터 2015년 사이 확인된 야생 꿀벌이 1990년대 대비 2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왜 사라졌나?


이미지 출처 : SBS


과학자들은 ‘전자파가 꿀벌의 비행에 문제를 준다’, ‘꿀벌응애와 같은 흡혈 진드기가 주범이다’, ‘바이러스와 곰팡이가 꿀벌을 죽인다’, ‘지구온난화로 인해 꿀벌이 사라지고 있다’ 등 다양한 주장을 내놓고 있습니다. 최근엔 상대적으로 살충제와 바이러스의 피해가 심각하다 분석되고 있고요.

 

유럽 사용 금지 농약, 한국은 쓴다



2013년 EU는 네오니코티노이드라는 성분이 들어간 살충제가 꿀벌을 죽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오자 해당 농약을 사용 중지하기로 결정합니다. 2020년엔 사용 금지뿐만 아니라 살충제를 사용한 작물은 수입하지 않겠다고 발표했죠. 하지만 우리나라에선 해당 성분이 인체에 독성이 매우 낮다는 이유로 ‘친환경 살충제’라는 이름을 달고 아직까지 사용 중입니다.


꿀벌 멸종하면?

①식량위기


세계일보


기술 발전의 힘으로도 대체 불가능한 것이 꽃을 피우는 식물들에 꽃가루를 옮겨주는 꿀벌과 같은 동물들입니다. 유엔환경계획(UNEP)의 한 이사는 “세계 식량의 90%를 제공하는 100종의 작물 중 70종 이상이 꿀벌에 의해 수분된다”고 말했는데요. 실제로 대부분의 농작물들은 꿀벌이 없으면 열매를 맺기 힘들죠. 이런 꿀벌이 사라지면 농산물 생산이 줄어들고, 식량 위기까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꿀벌 멸종하면?

②한 해 142만 명 사라져


서울신문


인간이 먹는 식량 대부분이 동물 수분을 받는 식물들입니다. 채소, 과일, 식용유, 견과류, 조미료, 향신료 등의 작물이 꿀벌과 같은 곤충 그리고 새의 도움을 받아 열매를 맺고 있는데요. 해당 작물들이 인간 영양 공급에 차지하는 비율은 무려 40%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꿀벌이 사라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2015년 연구에 따르면 꿀벌이 멸종할 경우, 식량 위기로 인해 한 해에만 142만 명의 사람들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꿀벌 멸종하면?

③생태계 교란


SBS


앞서 말한 것처럼 곤충, 새도 작물의 수분을 돕고 있는데요. 벌 뿐만 아니라 곤충 역시 사라지고 있어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곤충은 조류나 소형 동물에게 먹이가 되기 때문에 지구 생태계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데요. 최근 30년 동안 매년 2.5%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인간이 사용하는 농약과 기후 변화가 곤충이 살 수 없는 환경을 만들었기 때문인데요. 벌과 곤충이 사라지면 식물도 사라지고 조류, 포유류에게도 영향을 미쳐 생태계 교란을 일으키게 됩니다.


꿀벌 멸종하면?

④지구 대멸종


JTBC 뉴스


지구의 환경이 급변하면서 적응하지 못한 생물들이 동시에 사라지는 현상을 ‘대멸종’이라 일컫습니다. 소행성 충돌, 빙하기, 지구온난화 등의 이유로 지금까지 총 5번의 대멸종이 있었는데요. 일부 학자들은 현재 6차 대멸종이 일어나고 있다 지적하고 있어요. 이전 다섯 번의 대멸종과 다르게 6차 대멸종은 인간에 의한 대멸종으로 지구상에 일어난 대멸종 중 가장 빠르게 일어나고 있다고 해요. 이대로 지구온난화가 가속화된다면 6차 대멸종은 그리 먼 얘기가 아닐지도 모릅니다. 인류에 의해 대멸종이 도래하고 가장 큰 피해 역시 인류에게 돌아오는 거죠. 그만큼 기후 위기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 할 때입니다.



도시화로 인한 꿀벌 서식지 감소 역시 꿀벌 실종, 대량 폐사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는데요. 때문에 전문가들은 생물 다양성 확보와 도시민 건강 차원에서 녹지 확보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벌 생태학자로 유명한 데이비드 굴슨 교수의 연구팀은 ‘꿀벌의 생존을 위협하는 살충제 오염, 전자파 노출, 도시화, 온난화 등은 모두 인간의 활동에서 기인한 것’이라는 분석 논문을 발표했는데요. 실험 결과 넓은 녹지공간 하나보다 작은 소규모 녹지가 여러 개 있는 것이 생물다양성 유지와 가루받이에도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인간이 살기 편한 도시화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자연과 어우러지는 ‘도심 속 작은 정원’에도 관심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에코후레쉬 고객센터

평일 10:00~17:00(점심 12:30 - 13:30)

매월 마지막 금요일 10:00~15:00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휴무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