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 매거진

뒤로가기
제목

나무 심기엔 너무 더워요!

작성자 뿌듯한 나눔, 에코후레쉬(ip:)

작성일 2023-03-20

조회 39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공유하기

내용

‘4월 5일=식목일’이란 공식이 깨진다면 어떨까요? 최근 4월 5일 식목일을 3월 중순으로 옮기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식목일 변경의 필요성은 지구온난화로 봄철 기온이 상승하면서 최근 수년간 꾸준히 제기되어 왔는데요. 산림청은 과거에도 몇 차례 논의가 되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한 상황이라 전했습니다. 국민 여론 수렴 과정도 필요하고, 정부 관련 부처와 충분한 협의를 거쳐야 하는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기 때문인데요. 식목일은 언제부터 왜 4월 5일로 제정되었으며, 3월로 앞당기는 과제엔 어떠한 문제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4월 5일’ 식목일의 유래?


YTN


  식목일은 나무 심기를 통하여 국민의 나무 사랑 정신을 북돋우고, 산지의 자원화를 위해 제정된 날인데요. 1949년부터 시행되어 온 식목일은 왜 4 5일로 제정되었을까요? 이 날은 신라 문무왕이 당의 세력을 몰아내고 삼국통일을 이룬 날이자 조선 성종이 선농단에서 직접 밭을 일군 날이라고 해요.

  

‘4월 5일’ 식목일의 유래?


뉴스1


  4 5일은 역사성과 상징성이 있는 날일 뿐만 아니라 계절적으로도 '청명'을 전후해 나무 심기에 좋은 시기라 1949년 대통령령으로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건을 제정해 이 날을 식목일로 지정했어요. 식목일은 공휴일 폐지->부활을 반복하다 2006년부터 다시 공휴일에서 폐지되었습니다.

 

3월로 앞당겨지는 식목일?


YTN


  하지만 요즘 기후 변화로 평균 기온이 높아지면서 식목일을 3월로 변경하자는 논의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식목일 지정 당시에는 나무 심기에 적당한 기후 조건이었으나 지금은 사정이 다른 것. 지구온난화로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나무 심는 시기가 앞당겨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산림과학원에 따르면 실제로 최근 10년 식목일의 서울 평균온도는 10.6도로 4도 이상 상승했다고.

 

올해는 여전히 4월 5일



  하지만 찬반 여론이 나뉘어 올해도 식목일 날짜는 변경하지 못했어요. 식목 관련 행사는 2월말부터 3월에 시행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말이죠. 관련 국민인식 조사를 한 결과 찬성률이 1차 56%, 2차 57%로 반대 입장을 압도하지 못했기 때문인데요. 찬성파와 반대파 각각의 입장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국민 56% 찬성 vs 37% 반대



  산림청이 실시한 국민 여론조사에서 응답자 56%가 식목일 날짜를 3월로 옮겨야 한다고 응답했습니다. ‘3월 기온이 충분히 상승’, ‘3월에 심는 것이 나무 성장에 더 적합’ 등이 그 이유인데요. 실제로 지구온난화로 3월 기온이 상승하면서 요즘 식목일 즈음에는 이미 잎이 나고 있습니다. 나무는 묘목에 잎이 나기 전에 심어야 뿌리에 영양분이 잘 공급하기 때문에 식목 행사를 3월 빠르면 2월에 앞당겨 해야 한다는 거죠.


  산림청이 실시한 국민 여론조사에서 식목일 날짜를 현재로 유지해야 한다는 응답은 37.2%로 ‘현재 식목일 날짜에 대한 기존 인식’, ‘나무를 심기에 낮은 3월의 기온’ 등이 이유로 꼽혔습니다. 또, 임업단체 등 산림 관련 협회나 단체 대상 조사에서 52% 가량이 ‘현행 유지’가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냈는데요. ‘4월 5일의 식목일’이 갖는 역사성과 상징성이 커, 다른 날로 옮기는 것이 국민을 납득시키기 어렵다는 겁니다. 지난해 산림청이 식목일 이전 방안을 보고했을 때 청와대 역시 “국민 공감대가 충분히 형성되도록 검토해 달라”고 주문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새 식목일의 유력 후보로는 유엔(UN)이 정한 ‘세계 산림의 날’인 3월 21일이나 전날인 3월 20일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산림청은 과학적으로만 보면 식목일을 3월로 옮기는 게 맞지만 식목일을 이전하는 것에 국민 공감대를 얻기 힘들다고 판단해 당분간 종전대로 4월 5일을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3월 21일 세계산림의 날부터 식목일인 4월 5일까지를 나무 심기 주간으로 정해 나무 심기 시기를 다소 앞당기는 방안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3월의 식목일’은 앞서 언급한 국민 여론조사에서 찬성의 비율이 50%대가 아닌 8~90% 이상의 압도적인 국민 공감 수치가 나와야 실행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에코후레쉬 고객센터

평일 10:00~17:00(점심 12:30 - 13:30)

매월 마지막 금요일 10:00~15:00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휴무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