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 매거진

뒤로가기
제목

염소가 산불을 막는다?!🐐

작성자 뿌듯한 나눔, 에코후레쉬(ip:)

작성일 2023-06-01

조회 145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공유하기

내용

최근 이상 고온과 건조한 날씨 등으로 세계 곳곳에서 산불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산불을 막기 위해 투입된 특별 전담반이 있다고 합니다. 특별 전담반은 바로 '염소'로 이들의 임무는 주변의 풀을 배불리 먹어 치우는 것이라고. 산불 막는 염소 소방대, 자세히 알아봤어요!



산불 막는 염소 소방대


▲부에나 카브라 인스타그램 (@buenacabra.cl))


    최근 칠레 산타 후아나 지역에서 지역 주민들이 염소 무리를 동원해 산불을 막았다고 합니다. 외신에 따르면 염소 무리를 동원해 산불을 막는 '부에나 카브라(착한 염소)' 프로젝트는 16ha 규모의 공원에 염소를 이용해 방화벽을 만들어 화재를 예방했다고 하는데요. 실제 이 프로젝트로 올해 초 칠레 중남부 차카이 공원의 원시림 화재를 진압한 적이 있다고. 

  

풀 뜯어 먹도록 들판에 방목


사진 = MBN News


  염소가 어떻게 산불을 막는 걸까요? 건조한 날씨에는 바짝 마른 덤불이나 잡초가 산불을 키우는 불쏘시개 역할을 하는데요. 염소가 불이 쉽게 붙는 마른 풀을 먹어 없애, 산불을 막는 역할을 하는 것. 불씨가 옮겨 붙기 쉬운 관목이나 건초가 몰려 있는 지역에 염소를 방사시켜 이를 먹게해서 불이 번지는 것을 방비하는 원리라고 해요. 제초작업이 어려운 곳까지 접근이 가능한 데다, 기계보다 산림 훼손도 적다고.

 

오래전부터 이용되던 산불 방지책


사진 = 로이터


  사실 염소를 통해 산불을 예방하는 방법은 유럽 지역에선 오래전부터 이용되던 산불 방지책이라고 해요. 최근 이상고온으로 세계 곳곳에서 산불이 잦아지다 보니 잊혀 가던 옛 방식이 다시 쓰이기 시작한 것. 가축을 투입해 산불을 막는 방법은 유럽뿐 아니라 미국과 캐나다에서도 활용되고 있는데요. 미국 캘리포니아에선 외래 식물이 급속히 자라면서 다른 식물의 생육을 막고 산불 확산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는데, 가축을 풀어 이들 식물을 먹어 치우게 하고 있다고. 

 

토양 비옥화에도 도움


사진 = 로이터


  특히 염소는 하루에 3~4kg을 먹을 수 있는데 만약 무게가 45kg 이상인 염소가 200마리 있다면 하루에 900kg 정도 먹어 치운다고. 식성이 좋은 염소들에겐 먹을거리를, 우리는 산불을 예방할 수 있어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일인 것. 더불어 염소 배설물은 토양을 비옥하게 하고 추가 침식을 방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오늘은 산불 막아주는 염소 소방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염소 무리를 동원해 산불을 막는 '부에나 카브라(착한 염소)' 프로젝트의 공동 설립자인 로시오 크루스는 2017년 치명적인 산불을 겪은 후 이 프로젝트를 시작했다고 해요. 당시 16마리였던 염소는 현재 150마리로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그는 많은 사람이 염소를 통해 화재를 막는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도록 장려하고 있다고.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에코후레쉬 고객센터

평일 10:00~17:00(점심 12:30 - 13:30)

매월 마지막 금요일 10:00~15:00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휴무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