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상식

뒤로가기
제목

화장품 제대로 버리는 법! 종류별 총정리

작성자 뿌듯한 나눔, 에코후레쉬(ip:)

작성일 2022-11-17 10:46:40

조회 3163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공유하기

내용

 복합재질에 내용물도 형태도 가지각색인 화장품 용기, 어떻게 버려야 할까요? 화장품 용기를 버릴 때는 내용물을 최대한 비워내고 용기를 종류별로 분리배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내용물이 남은 채로 배출하면 아무리 재활용 마크가 있는 용기라 하더라도 재활용이 불가능하기 때문. 내용물과 용기 종류 별로 분리배출하는 법을 정리해 봤어요!




화장품 용기, 90% 이상은 ‘재활용 어려움’

왜 어려운 걸까?


유튜브 크랩 KLAB


  화장품 용기의 90% 이상이 ‘재활용 어려움’에 해당한다는 조사 결과가 있는데요. 화장품 용기 재활용, 왜 어려운 걸까요? 우선 플라스틱의 경우 통상적으로 재활용 되는 재질은 PET, PE, PP, PS 네 가지 정도로 보는데요. 이 네 가지를 벗어나는 재질의 경우에는 다 기타 표시를 하게 되죠. 그런데 화장품은 유독 기타 표시되는 재질의 비율이 굉장히 높다고. 



유튜브 PRAN-프란


두 번째는 부피 때문인데요. 화장품 용기는 작은 크기의 용기가 대부분이라 재활용이 가능한 재질이라 하더라도 선별장에서 선별하기가 어렵다고 해요. 마지막으로 화장품 용기 구조상 내용물을 제거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내용물이 잔류한 상태로 분리배출 되는 비율이 높기 때문인데요. 다른 용기들의 재활용까지 방해하고 오염시키기도 해 민폐 용기라 불리기까지 한다고.

  

내용물 버리는 방법


[액체류]


유튜브 쓰레기왕국


토너, 크림, 향수, 보디 오일 등 내용물이 소량 남았다면 키친타월로 닦아낸 후 일반 쓰레기로 버리고 남은 양이 많다면 비닐봉지에 키친타월 혹은 신문지를 구겨 깔고 내용물을 부어 흡수시켜주세요. 그리고 상온에서 일정 시간 방치해 말린 뒤 일반 쓰레기로 버려주세요. 크림류도 최대한 내용물을 덜어내고 남은 내용물은 휴지로 닦아 일반 쓰레기로 버리면 된다고. 파운데이션도 비슷한 방식으로 내용물을 비우고, 잔여물이 남았다면 클렌징 워터를 공병에 넣어 깔끔하게 헹군 후 배출해 주세요.


[스틱류]


유튜브 쓰레기왕국


립스틱, 립밤 같은 화장품은 냉동실에 1~2시간 넣어둔 뒤 휴지로 잡고 당기면 립스틱과 케이스를 깔끔하게 분리할 수 있는데요. 립스틱은 휴지에 싸서 일반 쓰레기로 버려주세요. 남은 잔여물은 면봉에 클렌징 워터를 묻혀 닦아주고요. 스틱형 파운데이션도 같은 방법으로 내용물을 버리면 된답니다.


[파우더류]


유튜브 쓰레기왕국


아이섀도, 블러셔, 쉐딩 등 파우더류 화장품의 경우 내용물을 모두 긁어내 일반 쓰레기로 버려주세요. 이때 앰플이나 오일을 두세 방울 떨어뜨려 섞으면 가루 날림을 막아준답니다.


[쿠션류]


유튜브 쓰레기왕국



쿠션 속 케이스를 분리해 내용물과 퍼프는 일반 쓰레기로 버려주세요. 케이스에 묻은 잔여물은 휴지로 닦아주고요.

 

용기별 분리배출 방법


[플라스틱 용기]


유튜브 쓰레기왕국


용기 뒷면 재질 표시를 확인하고 재질이 PET, HDPE, PP, PE, PS 소재로 되어 있다면 플라스틱으로 분리배출하면 되지만 반드시 내용물을 비우고 배출해 주세요. 선크림, 핸드크림 등 튜브형 화장품은 내용물을 끝까지 짜서 일반 쓰레기로 버리고, 반으로 잘라 남은 내용물을 키친타월로 닦아내고 일반 쓰레기로 버려주세요. 틴트 용기의 경우 깨끗하게 닦아도 선별장에서 재활용이 안 될 확률이 높고, 재활용 마크가 없는 경우도 많아 일반 쓰레기로 버리는 것이 좋다고 해요!


[펌프 용기]


유튜브 쓰레기왕국


펌프 제품의 경우 펌프를 분리한 후 내용물을 깨끗하게 비우고 재질 별로 분리배출하면 되는데요. 펌프는 보통 노즐, 스프링 등 다양한 재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해요. 만약 재질별로 분리배출하더라도 부피가 작아 선별장에서 재활용이 안될 확률이 높다고. 또, 입구에 고무마개가 덧대어져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무 패킹을 떼어내고 클렌징 워터를 넣어 흔들어준 다음 면봉으로 내용물을 여러 번 긁어내어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 주세요.


[유리 용기]


유튜브 쓰레기왕국


유리 재질로 된 용기들은 재활용 마크를 확인한 뒤 다른 소재의 뚜껑을 제거한 뒤 재활용품으로 배출해 주세요. 다른 종류 유리도 다른 재질로 분리해 주고, 깨진 유리는 아무도 다치지 않도록 신문지로 여러 겹 감싸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 주세요. 


[종이 용기]


유튜브 쓰레기왕국


화장품 패키지 같은 종이 포장재는 라벨, 테이프를 꼼꼼하게 제거하고 종이류에 배출해야 하는데요. 코팅된 종이는 재활용이 안 되기 때문에 종이를 찢어서 확인했을 때 안 찢어진다면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해요. 물에 젖었다면 말려서 배출하고, 화장품에 젖었다면 재활용할 수 없으므로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하고요.


[비닐 용기]


유튜브 쓰레기왕국


마스크 시트 비닐, 혹은 샘플 비닐을 뒷면에서 재질 표시를 확인한 뒤 내용물을 씻어 분리배출하면 되는데요. 반으로 자르면 더 잘 닦을 수 있어요. 깨끗하게 씻기지 않을 경우엔 일반 쓰레기로 버려주세요.


[금속 용기]


유튜브 쓰레기왕국


헤어스프레이, 미스트, 쉐이빙 폼 등의 알루미늄 캔 재질의 용기는 다른 소재의 뚜껑은 재질 별로 분리해서 배출해야 하는데요. 가스가 충전된 캔은 구멍을 뚫어서 가스를 완전히 뺀 뒤 배출해 주세요.


[일체형 용기]


유튜브 쓰레기왕국


재질 별로 분리배출하는 것이 맞지만 힘을 써도 분리가 안 되는 일체형 용기들의 경우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 주세요.





  오늘은 올바른 화장품 용기 분리배출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특히 화장품 내용물을 비우는 일은 재활용률과 별개로 정말 중요하다고 해요. 아무렇게 버린 화장품은 각종 화학물질이 토양과 수질을 오염시키며 발암 물질을 만들기도 하거든요. 마지막으로 화장품 공병을 버리거나 분리배출하기 전에 화장품 브랜드의 공병 수거 이벤트가 있는지 찾아보는 것이 더 좋고요!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에코후레쉬 고객센터

평일 10:00~17:00(점심 12:30 - 13:30)

매월 마지막 금요일 10:00~15:00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휴무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