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상식

뒤로가기
제목

☂️고장 난 우산, 무상으로 수리받을 수 있다고?

작성자 뿌듯한 나눔, 에코후레쉬(ip:)

작성일 2023-01-19 11:00:46

조회 1836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공유하기

내용

  가장 잘 잃어버리고, 가장 잘 고장 나는 것은? 바로 우산입니다. 우산 없는 날에 갑작스레 비가 내려 곤란했던 경험, 한두 번이 아닌데요. 그래서 쉽게 소비되고 쉽게 버려지는 우산. 고장까지 잘나서 집에 애물단지처럼 쌓여있진 않나요? 그런 당신을 위한 꿀팁! 고장 난 우산을 무상으로 수리 받거나, 수리가 어렵다면 올바르게 배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고장 난 우산, 무상 수리 서비스 받으세요!


ⓒ서초구청


고장 난 우산, 무료로 수리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원 소비 자체를 줄이는 건데요. 고장 난 우산, 버리지 않고 고쳐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고. 그것도 무상 수리로 말이죠. 어떤 우산을 고칠 수 있고, 어디서 고칠 수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 수리 가능한 우산 : 찢어진 부분을 꿰매는 수선, 우산살 교체 등은 전문 수리가 가능하지만 수입 우산, 골프 우산 등 고가의 우산 그리고 자동 우산은 수리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해요.

 

- 무상 수리 서비스 받을 수 있는 곳 : 각 지자체별로 우산 수리 서비스가 가능한 곳이 따로 있는데요. 서울시는 강북구, 동대문구, 서초구, 성동구, 송파구 등이 있고, 원주시, 용인시, 부천시도 서비스를 운영 중이라고. 단, 운영 관련 변동사항이 발생할 수 있어 거주하는 지역의 구청, 주민센터에 문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해요!

 

고장 난 우산, 수리가 불가능하다면?



  고장 난 우산, 수리가 아예 불가능하거나 지자체에서 무상 수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지 않다면 결국 버려야 하는데요. 다만, 버릴 때 꼭 알아두어야 할 것들이 있어요. 우산은 금속, 플라스틱, 비닐, 천 등 다양한 재질로 이루어져 있어 반드시 재질별로 분리배출해야 한다고. 분리가 은근히 까다로워 통째로 버리는 사람들도 많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차분히 도전한다면 그렇게 어렵지 않답니다! 우산 분리하는 법을 보기 쉽게 정리해봤어요.


준비물


  장갑, 작업복, 가위, 칼, 사용이 불가한 우산을 준비해주세요. 장갑과 작업복, 앞치마 등을 착용해주세요. 우산에 찔릴 수 있으니 긴팔이나 두꺼운 옷을 입어주면 좋아요!


장우산 분리하는 법


유튜브 서울시50플러스재단


1. 우산 꼭지와 만나는 부분의 천을 우산을 돌려가며 잘라줍니다.

2. 우산을 고정하는 끈을 가위로 잘라주세요.

3. 자를 때는 우산천에 구멍이 나지 않도록 최대한 고정끈에 가깝게 잘라주세요.

4. 우산살대의 각 끝부분을 살짝 당겨서 우산팁을 분리해줍니다.

5. 우산 꼭지 부분을 잡고 천 부분을 손잡이 쪽으로 당겨 살대와 천을 완전히 분리해줍니다.

6. 분리한 우산천에 남아있는 살대 캡을 제거해줍니다.

 

단우산 분리하는 법


유튜브 서울시50플러스재단


1. 먼저 꼭지부분을 돌려서 제거해줍니다. 잘 빠지지 않을 때는 펜치를 사용해 보세요.

2. 우산을 고정하는 끈을 가위로 잘라주세요. 자를 때는 우산천에 구멍이 나지 않도록 최대한 고정끈에 가깝게 잘라주세요.

3. 우산살대의 각 끝부분에 연결되어 있는 끈을 제거합니다.

4. 우산 안쪽 살대에 중간 중간 천과 연결되어 있는 부분을 가위로 잘라 살대로부터 천을 완전히 분리해주세요.


분리한 구성품, 재질별로 분리배출 필수!


하얀도토리 유튜브 채널 캡처



  먼저 우산대는 캔류(철)로 배출해주세요. 우산천은 일반쓰레기로 구분되기 때문에 종량제봉투에 버려야 하고요. 단, 비닐우산의 비닐은 비닐로 배출해주세요. 우산 손잡이는 대부분 플라스틱 재질로 구성되어 있어 분리가 가능할 경우 플라스틱으로 배출하면 된답니다.


우산 분리배출, 알아두면 좋은 정보!




- 우산은 고철, 천, 비닐, 플라스틱 등 다양한 재질로 만들어진 복합 제품으로 분리 배출하기 까다롭지만 제대로 분리 배출할 경우 모두 재활용할 수 있어요.

- 분리해서 배출하지 않는 경우에는 종량제봉투에 담아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해요. 일반쓰레기로 배출하면 쓰레기로 소각되거나 매립 처리된다고.

- 자동 우산은 우산대가 갑자기 펴져서 수거하시는 분들이 다칠 수 있어요. 우산대를 끈으로 묶어 단단히 고정한 뒤 배출해주세요.



  오늘은 고장 난 우산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A부터 Z까지 알아봤는데요. 수리가 불가능하다면 분리배출이 다소 까다롭더라도 환경을 위해 인내심 있게 도전해보는 건 어떠세요? 수고와 노력을 들여 분리배출한 우산 천이 더 의미 있게 쓰이길 원한다면 우산 천을 물품으로 기증할 수 있는 방법도 있고요. 폐우산으로 업사이클 제품을 만드는 브랜드에서 우산을 기증 받고 있거든요. 그럼 다음에 우산을 버리게 된다면 꼭 제대로 된 분리배출에 도전해보세요!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에코후레쉬 고객센터

평일 10:00~17:00(점심 12:30 - 13:30)

매월 마지막 금요일 10:00~15:00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휴무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